ssjeon@k-spo.co.kr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원장 김필수)이 최근 '데이터플레이랩스(DataPlay Labs)'로 사명을 바꾸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데이터플레이랩스는 2023년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으로 설립된 AI(인공지능) 기반 스포츠 데이터 분석 기업이다. 스포츠 산업 데이터 분석에 특화돼 빅데이터 통합·분석에 따른 최적화 의사결정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회사는 국내 최초로 AI를 적용한 경륜·경정 경주 승자 예측 솔루션 'AI Pick'(AI 픽)을 개발,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론칭한 바 있다. 또 프로스포츠 경기 예측 솔루션 'Plai Pick'(플레이 픽)도 선보였다.
이번 사명 변경은 회사의 새로운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기존 사명이 스포츠 산업에 특화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연구원이란 의미였다면, 데이터플레이랩스에는 앞으로 AI 기반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더 넓은 산업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회사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본격 추진한다.
업체에 따르면 새 사명 '데이터플레이랩스'에는 회사의 비전과 가치가 담겼다. '데이터'는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플레이'는 데이터를 다루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접근 방식을 뜻한다. '랩스'는 끊임없는 혁신과 실험 정신을 상징한다. 영문명을 병기한 것은 글로벌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라고 회사 측은 말했다.
데이터플레이랩스 관계자는 "그동안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며 "팔란티어 같은 세계적 데이터 분석 기업을 벤치마킹해 글로벌 역량을 키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 가치 창출을 아우르는 종합적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출처 :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5020713583792595)
2025.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