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jeon@k-spo.co.kr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원장 김필수)이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경륜·경정 승자 예측 시스템인 “AI PICK”에 힘입어 지난 29일,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하형주)은 2년 연속 공공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이 스포츠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공지능 솔루션인 AI PICK을 개발하여 스포츠산업에 디지털 혁신 모범사례로 정착시킴으로써, 우리나라 스포츠 분야의 공공기관이나 협회가 인공지능의 시대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마케팅과 전략적 방향성을 선제적으로 제시하였다.
공공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공공영역에서 대한민국 사회의 공적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도를 높인 공공브랜드를 선정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은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이 개발한 AI PICK을 중심으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대상과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인공지능을 활용한 경륜·경정 승자 예측 시스템을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도입함으로써 “짜릿하고 설레는 스포츠 베팅테인먼트(sports betting + entertainment)” 확립과 “예측하고 승리하라”라는 슬로건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통해 경륜과 경정 종목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의 관심을 상당히 높인 바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스포츠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설립한 기업으로 우리나라 프로스포츠 종목과 골프 및 경륜·경정 종목을 중심으로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내재하고 있으며, 60여 편 이상의 논문 게재와 다양한 분야의 특허를 기반으로 스포츠산업 내 데이터 분석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포츠 분야의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솔루션과 최적화된 모델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국민체육진흥공단을 비롯한 스포츠산업 내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 분석 전문성을 통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 관계자는 “우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스포츠 데이터 솔루션이 국가 스포츠산업 발전에 직접 이바지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R&D 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공공기관과 각종 스포츠협회가 직면한 난제들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결하고 효율적인 스포츠 조직과 기관으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고객사와 더욱 협력하여 큰 시너지를 함께 발휘하겠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출처 : 스타트업데일리(https://www.startu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6058)
2024.12.16. 1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