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는 지난 24일 2023 국제학술대회에서 ‘국내 스포츠 애널리틱스 연구의 현재와 미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스포츠데이터 분석 활용전략을 중심으로’라는 논문을 발표한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원장 김필수)에 최우수상을 수여했다.
국내 스포츠 학술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는 매년 문화체육관광부 및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지원으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 자리에서 스포츠 산업현장의 니즈를 충족하고 학계 발전에 기여한 연구를 발표한 연구자 및 기관에게 학술상을 수여한다. 해당 논문은 국내 스포츠데이터 분석연구의 현황과 한계점을 진단하고 국내 스포츠데이터 분석 연구자와 학자들이 나아가야 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야구, 축구, 농구, 배구, 경륜 등 다양한 종목의 팀과 선수의 전력분석, 경기결과 예측 등에 대한 스포츠 데이터를 분석하고 국가부처, 스포츠 협회 및 구단에 데이터 기반의 솔루션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30편이 넘는 관련 논문을 발표한 기술 중심의 새로운 스포츠데이터 분석 기업이다.
최근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AI 경륜 승자예측 서비스가 경륜에 대한 이미지를 높이고 매출 증대에 이바지하게 되면서 이달 초 경륜경주총괄본부의 서비스마케팅학회의 서비스마케팅 대상 수상에 이바지한 바 있다.
한국스포츠경영전략연구원 관계자는 “계속되는 좋은 소식에 너무 영광스럽고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연구개발을 계속하여 국내 스포츠데이터 분석 기술을 선도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2023.12.04 14:14
출처 : 스타트업데일리(https://www.startu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4357)